영어 이야기/자주 묻는 질문들

우리말에는 '조사'라는 개념이 있는데 영어에는 없나요?

test151 2016. 10. 26. 10:26

 

 

철수은 민지을 좋아해.

 

 

어색하죠?

한국인이라면 논리적으로 이 문장이 왜 어색한지를 설명하기 이전에 감각적으로 이상하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은 이 문장이 어색한 것을 '느낄' 수 있을까요? 그들은 이 문장의 어색함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입니다.

 

모국어는 우리가 자주 쓰면서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올바른 사용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어려운 말로 내재된다고 하지요. 하지만 외국어는 문법을 배움으로써 문장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규칙)을 배웁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문장을 가지고 어색하냐 아니냐를 판단할 때 생각하는 방법이 서로 다릅니다.

 

한국인: 난 지금까지 '철수은 민지을 좋아해.'라는 문장을 들어본 적도 없고 본 적도 없어. '철수는 민지를 좋아해.'라고 해야 맞는 말이지. 이유는 정확하게 몰라도 다들 그렇게 쓰잖아?

 

외국인: 저 문장은 '철수'라는 받침이 없는 체언을 사용했는데 주격 조사인 '는'을 안 쓰고 받침이 있는 체언과 어울리는 '은'을 썼어. 그리고 '민지'도 마찬가지로 받침이 없는 체언을 썼기 때문에 목적격 조사인 '를'을 써야 해. 그러므로 저 문장은 어색해.

 

 

우리말은 이 '조사'를 통해서 그 단어가 문장에서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주인공인지 대상인지 등)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사'를 사용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단어의 자리가 바뀌어도 의미가 변하지는 않지요. 문장의 의미를 정하는 것은 순서가 아니라 어떤 조사를 썼냐입니다.

 

철수는 민지를 좋아해.

민지를 철수는 좋아해.

좋아해! 철수는 민지를

좋아해! 민지를 철수는

...

 

 

같은 방식으로 영어 문장을 이해해 보겠습니다. 철수가 민지를 좋아한다는 말을 영어로 이렇게 썼다고 합시다.

 

Chulsoo Minji likes.

 

영국인: 순서가 틀렸어. Chulsoo likes Minji.라고 해야 맞는 문장이지.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이렇게 썼으니까.

 

한국인: 이 문장에서 주어는 '철수'이고 서술어는 'likes', 목적어는 'Minji'야. 영어 문장은 주어+서술어+목적어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Chulsoo likes Minji.라고 해야 돼.

 

 

영어는 조사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대신 어떤 '순서'로 단어를 배열하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우리말과 반대로 의미를 결정하는 것은 '순서'에 있다는 말이지요.

 

Chulsoo likes Minji. 철수는 민지를 좋아해.

Minji likes Chulsoo. 민지는 철수를 좋아해.

Chulsoo Minji likes.(X)

likes Chulsoo Minji.(X)

 

 

어떤 단어로 시작하냐에 따라서 말하고자 하는 주인공이 바뀌는 것이 영어가 가지고 있는 특징입니다.

 

그런데 우리말에는 '조사'의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이 다양한 '조사'의 의미를 모두 순서로만 정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우리말에 '은, 는, 이, 가' / '을, 를, 에게'와 같은 조사는 순서로 정하지만 '와, 과, 에, 로, 에서, 부터, 의'와 같은 조사들은 '전치사'라는 단어를 통해서 의미를 전달합니다.

 

전치사()라는 말은 '명사 앞에 위치한다'라고 해서 붙여진 한자말입니다. 중요한 것은 용어가 아니라 어떤 단어들을 전치사라고 하는지, 그리고 그 단어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아는 것입니다.

 

전치사는 종류가 많게는 약 40여개 되는데, 주로 사용하는 것은 10여개 정도 입니다.

'in, on, of, to, for, at, with, about, around' 등이지요.

 

그런데 이 전치사를 우리말 조사에 완벽하게 1:1로 대응시킬 수 있을까요? 그럴 수 없습니다. 우리말 조사 하나당 전치사 하나로 뜻이 정해져 있다면 좋겠지만 보통은 그렇지 않습니다. 유명한 전치사인 'to'만 봐도 뜻이 '로, 에, 쪽으로, 향해, 에게'등 다양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가진 전치사들은 하나의 큰 그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여기에서 다 설명할 수는 없고 강의 중에 나오면 문맥 안에서 우리말과 비교해서 그때 그때 익히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연습을 하다보면 이럴 때는 이 전치사를 쓰는 게 어울리구나라는 감을 잡게 될 것입니다.